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생활꿀팁

아로니아즙, 품질핵심비교 <소비자리포트> 본문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05

아로니아즙, 품질핵심비교 <소비자리포트>

졔스타 2019. 2. 13. 18:12

 

몸에 좋은 갖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어 젊음을 선물하는 열매라고도 불리는 아로니아’.

 

항산화 성분을 비롯, 다량의 유익성분이 들어있는 아로니아는 혈관 청소, 노화방지, 기력 회복, 면역력 강화, 성인병 예방, 피부관리, 시력 보호, 다이어트 등 다방면으로 상당히 효과적이다.

 

이에 아로니아즙과 같은 제품을 찾는 사람들도 많은데 품질 차이가 크기 때문에 구매에 앞서 이를 세세하게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아로니아의 효능을 알아보고 제품별 품질기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 아로니아효능 [1] 염증 개선

유럽영양학저널에 실린 <아로니아 추출물의 인간 대동맥 내피세포에서의 항염증 활성>에 따르면 바르샤바 의과대학 자폴스카 도브나르 연구팀이 염증을 유발한 세포에 아로니아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염증유발물질의 생성이 43%나 억제되었다.

 

 

# 아로니아효능 [2] 혈압 및 혈당조절

삼성생명과학연구소에 실린 <Aronox 추출물의 대사장애와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관한 효능 연구>에 따르면 자연발생 고혈압 쥐에게 아로니아 추출물을 처리했더니 혈압이 10%나 감소했으며 공복혈당 수치도 19%나 줄어들었다.

 

 

# 아로니아효능 [3] 암 예방

아로니아는 항암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데, 미국 멜린랜드대학 연구팀이 진행한 실험에 의하면 대장암 세포에 아로니아 추출물을 투여한 뒤 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 결과, 암세포의 증식이 무려 70%나 억제되었다.

 

이러한 효능이 알려지며 보관이 간편하고 섭취하기가 쉬운 아로니아즙 등이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제품별로 품질 차이가 크고 그 중에서는 먹으나 마나 한 것들도 많기 때문에 이를 세세하게 비교해본 뒤 구입해야 한다. 확인해야 할 사항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짚어보자.

 

▣▣ check 1 저온추출

흔히 즙이나 원액을 만들 때 열수로 추출하는데 이렇게 높은 온도에서 끓여 압착을 하게 되면 열에 민감한 유효성분들이 다량 손실된다.

 

(출처.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 <조리방법을 달리한 마늘 추출물의 항균 활성>)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마늘 에탄올 추출물에 함유되어 있는 항균 활성 물질의 열 안정성을 조사하기 위해 에탄올 추출물을 1시간 동안 열처리한 뒤 항균활성을 관찰한 결과 60이상에서 활성이 급격하게 낮아졌으며 90에서는 항균활성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출처. 한국조리과학회지,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

 

또 다른 논문 자료를 참고하면 우유의 가열살균방법의 살균 온도와 시간 조건을 참고하여 비타민 용액을 처리한 후 비타민C, A의 파괴율을 살펴본 결과, 121에서 비타민A50%가량 파괴되었으며 비타민C100% 파괴됐다.

 

이처럼 열수추출로 70~100이상의 온도를 가할 경우 영양성분이 최대 100%까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아로니아의 영양성분을 고려한다면 열수추출이 아닌 저온추출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 check 2 효소발효

다음으로, 효소를 사용해 발효한 제품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아로니아 등 식물의 세포는 세포벽이 생리활성물질(영양분)을 둘러싸고 있으며 그 안의 영양성분을 꺼내 흡수를 하려면 세포벽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셀룰라아제)가 필요한데, 인체에는 이 효소가 존재하지 않는다.

 

반대로 초식동물은 셀룰라아제가 있어 세포벽을 분해해 그 속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다. 코끼리, 기린과 같은 초식동물들이 풀만 먹고도 육중한 몸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도 세포벽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온전히 흡수하기 때문이다.

 

인체는 입에서 아밀라아제(효소)가 작용하여 탄수화물을 분해하고, 위에선 펩신(효소)이 단백질을 분해하는 등 영양분을 분해해서 흡수한다. , 단순히 먹는다고 흡수가 되는 것이 아니라 효소의 작용으로 분해가 되어야 흡수를 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아로니아즙을 구입할 때에도 효소를 통해 발효한 제품을 골라야 한다.

 

이 뿐 아니라 발효과정에서 고분자성분들이 저분자가 되어 흡수율이 높아지고, 영양분 함량도 더욱 증대된다.

 

 

<배양 시간에 따른 퀴노아 발효물의 이화학적 특성 및 생리활성>에 의하면 발효에 따른 퀴노아 발효물의 이화학적 특성 및 생리활성을 분석한 결과, 퀴노아 추출물의 총 폴리페놀 함량은 발효 72시간 후 약 2.6배 증가하였고 필수아미노산 함량은 발효 96시간 후 무려 500%나 증가했다.

 

(출처. <세포벽 분해효소 처리에 의한 연잎 추출물의 항산화 및 tyrosinase 저해 활성>)

 

한국생명공학회지에 실린 호서대 최선주연구팀의 논문에 의하면, 황기의 유효성분의 추출 함량을 높이기 위하여 효소를 사용한 결과, 효소 비처리군에 비해 총 폴리페놀 함량이 1225.5%나 더 높게 나타났다.

 

나아가 세포벽의 성분들로는 셀룰로오스, 펙틴질 등이 있는데, 각 성분 별로 분해하는 효소가 다르기 때문에 세포벽을 분해할 때 2가지 이상의 효소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출처. Cellulosomes: Plant-Cell-Wall-Degrading Enzyme Complexes)

 

<효소 복합체: 식물 세포벽 강하 효소 복합체>를 참고하면, 식물세포벽은 탄수화물 중합체 및 불용성 수소 결합 결정질 섬유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분해가 극도로 어려운데, 복합 효소는 이러한 식물 세포벽 구성물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따라서 세포벽을 분해해 영양분을 더욱 효율적으로 섭취하고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선, 2가지 이상의 효소(복합효소)를 사용한 발효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 check 3 유기농

체내에 쌓여 암, 불임, 장기 손상, 우울증, ADHD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는 농약

 

 

일반적으로 농산물을 씻으면 농약이 세척될 거라 생각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잔류농약 제거율>에 의하면 상추, , 쑥갓 등을 물로 세척해도 제거되는 농약 비율은 48~80%에 그친다.

 

더구나 근래에는 식물 뿌리, 줄기, 잎 등으로 스며드는 침투성농약을 사용하는데, 이 농약은 제거하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안전한 제품을 복용하기 위해선 농약을 쓰지 않은 유기농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시중 제품들은 품질의 차이가 큰데, 많이 팔리는 브랜드를 비교해본 결과 더작등 일부만이 해당 기준을 충족했다.

 

지금까지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아로니아의 효능을 알아보고 제품별 품질을 비교해봤다. 면역력 강화, 성인병 예방, 노화 방지, 체내 해독, 혈관 건강, 다이어트, 피부 관리 등 다방면에 효과적인 아로니아’.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구입하는 제품인 만큼, 번거롭고 복잡하더라도 오늘 살펴본 사항들을 하나하나 따져 품질이 좋은 아로니아즙을 복용하기 바란다.

 

다음 시간에는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사브레 17W V8의 품질 및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출처. ‘합리적인 소비는 어렵지 않다블로그 글 중에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