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히비스커스티백, 차, 환 제품 고르는 방법은? 본문
히비스커스티백, 차, 환 제품 고르는 방법은?
-참고논문-
1. <히비스커스 추출물의 인체 대상 비만, 지방축적 및 간 지방 증상 억제 효과>_식품기능학회지(2014)
2. <Hibiscus sabdariffa Polyphenolic Extract Inhibits Hyperglycemia, Hyperlipidemia, and Glycation-Oxidative Stress while Improving Insulin Resistance>-농식품화학회지(2011)
3. <인체 유방암세포주 MCF-7에 대한 히비스커스 수용액 추출물의 선택적 세포 독성 및 세포 자살 유도 활성>-암치료학회지(2011)
‘신에게 바치는 꽃’이라고 불리는 ‘히비스커스’는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줘 다이어트 식품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으며 이 외에도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개선, 혈압 조절, 항암, 노화 방지, 항산화, 피로 해소, 피부 관리, 생리통 완화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이에 따라 히비스커스티백, 차, 환 등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급증했는데, 제품마다 품질이 천차만별인 만큼 꼼꼼한 비교를 바탕으로 구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히비스커스의 효능을 알아보고 히비스커스티백, 차, 환 등 제품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 하나, 체중 감량
타이완 청샨의과대학 연구팀의 <히비스커스 추출물의 인체 대상 비만, 지방축적 및 간 지방 증상 억제 효과>에 의하면 18~65세 피험자를 대상으로 히비스커스 추출물 섭취가 피험자의 비만도, 지방 축적 및 간 지방증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한 결과, 히비스커스 추출물 섭취에 의해 피험자의 체중, BMI, 체지방, 허리/엉덩이 둘레 및 혈청 유리 지방산 농도가 감소하였으며 간 지방증 증상도 개선됐습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 둘, 당뇨 및 혈관질환 예방
농식품화학회지에 실린 <Hibiscus sabdariffa Polyphenolic Extract Inhibits Hyperglycemia, Hyperlipidemia, and Glycation-Oxidative Stress while Improving Insulin Resistance>을 참고하면 제2형 당뇨 쥐에게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투여했더니 고혈당증 및 고인슐린혈증 증상이 상당히 개선되었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줄어들었습니다.
▼ 히비스커스 효능 셋, 항암
이란 테헤란의과대학 소속 카하니 박사팀의 <인체 유방암세포주 MCF-7에 대한 히비스커스 수용액 추출물의 선택적 세포 독성 및 세포 자살 유도 활성>에 따르면 유방암세포(MCF-7)에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투여하여 세포 생존율을 분석한 결과 유방암 세포의 성장이 50%나 억제됐습니다.
이처럼 다방면에 도움을 주는 히비스커스는 히비스커스티백, 차, 환 환 등의 제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백이나 차와 같이 히비스커스를 물에 우려내는 제품의 경우,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만 섭취할 수 있고 나머지 녹지 않는 영양성분들은 얻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원물을 그대로 가공한 환 제품을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데, 이 역시도 저마다 품질 차이가 크고 그 중에선 먹으나 마나 한 것도 많기에 품질을 주의 깊게 확인해봐야 합니다. 확인해야 할 사항으론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Check 1 ▩ 건조방식
가장 먼저, 영양분 함량에 많은 영향을 주는 건조방식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열풍건조방식’을 사용하는데, 70℃ 이상의 높은 열을 가하는 이 방식으로는 열에 약한 영양성분이 파괴될 수 밖에 없습니다.
쉬운 예로, 한국조리과학회지에 실린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에 따르면 비타민용액에 열을 처리한 뒤 비타민C의 파괴율을 관찰한 결과 100℃의 온도에서 70%이상 파괴되었고 121℃에서는 100% 파괴됐습니다.
열풍건조법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동결건조법’으로, 이는 원재료를 -40℃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동결시켜 건조하기 때문에 물리적, 화학적인 변화가 적어 열에 의한 영양성분의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건조 방법에 따른 삼백초의 유효성분 함량, 항산화능 및 색도(2012)>에 의하면 동결건조한 삼백초는 열풍건조 삼백초보다 총 페놀 화합물이 43%나 많았으며 퀘르세틴, 루틴 등의 영양분 함량은 46%나 높았습니다.
또한 <건조방법에 따른 아로니아 열수 추출물의 항산화 성분 함량 및 항산화 활성(2014)>에 의하면 동결건조한 아로니아 열수 추출물은 열풍건조 추출물에 비해 안토시아닌 함량이 무려 200%나 높게 나타났습니다.
즉, 제조과정에서 영양성분이 파괴된 제품은 먹을 필요가 없으므로 히비스커스환을 고를 때에도 열풍건조제품이 아닌 동결건조제품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 Check 2 ▩ 분말입자의 크기
대개 환 제품은 분말을 둥글게 뭉쳐 만드는데, 이때 히비스커스를 아주 잘게 갈아낸 미세분말을 활용할 경우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고 영양분 함량도 증가합니다.
국제식품과학기술지에 실린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분말의 효과>에 의하면 원료의 입자 크기가 작아지면 미세화로 인해 표면적이 더 많이 노출되고 극성이나 물에 닿는 부분이 늘어 체내 흡수력을 향상시켜 주는데, 실제로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분말화 시킨 결과 체내 흡수력이 1.5배이상 높아졌습니다.
또한 나노과학기술 저널에 실린 <나노 입자로 만든 인삼추출분말의 평가>를 살펴보면 백삼을 미세분말로 잘게 갈아냈더니 일반분말과 비교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1.3배, 항산화력이 1.6배나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히비스커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선 사용된 분말이 일반분말이 아닌 미세분말인지도 세세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 Check 3 ▩ 부형제
보통 환의 모양을 유지하고 분말 사이의 결합력을 높이기 위해 점성이 강한 찹쌀, 전분 등의 부형제를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기술의 개발로 이러한 부형제를 쓰지 않고도 환을 만드는 업체가 있습니다.
이 경우, 찹쌀 등이 들어갈 자리를 영양성분으로 더 채워 넣을 수 있어 영양분 함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같은 조건이라면 찹쌀, 전분 등의 부형제를 쓰지 않은 것이 더 낫습니다.
앞서 살펴본 사항을 참고하여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히비스커스환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 등 일부만이 건조방식, 분말입자크기, 부형제 등의 사항을 모두 충족했습니다.
지금까지 히비스커스의 효능과 함께 제품 고르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봤습니다. 건강 관리에 다방면으로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히비스커스”. 이를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선 다소 번거롭고 복잡하더라도 앞서 확인한 사항을 하나하나 비교해 품질이 좋은 제품을 선별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시중에서 판매율이 높은 노트북 제품의 성능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똑똑한 소비자” 님의 블로그 글 <히비스커스티백, 차, 환 제품 고르는 방법은?> 중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 01'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링가잎분말 등 품질 검증된 제품은? <PD수첩> (0) | 2019.04.03 |
---|---|
블랙마카 효과 및 품질 비교 tip ‘팩트체크’ (0) | 2019.04.02 |
노니원액 추천, 저온발효효소 특허공법으로 만든 더작 노니즙 (0) | 2019.04.01 |
모링가의효능 검증자료 check <생로병사의비밀> (0) | 2019.04.01 |
배도라지즙 추천, 흡수율 차이가 2배 (0) | 2019.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