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히비스커스분말 제품 고르는 기준 <불만제로UP>
-참고논문-
1. <히비스커스 추출물의 인체 대상 비만, 지방축적 및 간 지방 증상 억제 효과>, 식품기능학회지
2. <인체 유방암세포주 MCF-7에 대한 히비스커스 수용액 추출물의 선택적 세포 독성 및 세포 자살 유도 활성>, 암치료학회지
3. <본태성 고혈압 증상에 대한 신맛의 차(히비스커스 로젤)의 효능>, 민족약학회지
‘신에게 바치는 꽃’ 히비스커스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히며 이 외에도 혈관질환 예방, 항암, 노화 방지, 항산화, 면역력 증진, 피로 해소, 피부 관리, 생리통 완화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이에 따라 관련 제품인 유기농히비스커스분말, 환 등을 찾는 사람들도 많아졌는데 저마다 품질이 천차만별인 만큼 꼼꼼한 비교를 바탕으로 구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히비스커스의 효능을 알아보고 유기농히비스커스분말, 히비스커스환 등 제품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효능 1. 다이어트
타이완 청샨의과대학 연구팀이 진행한 <히비스커스 추출물의 인체 대상 비만, 지방축적 및 간 지방 증상 억제 효과>에 의하면 18~65세 피실험자들에게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시킨 결과, 피실험자들의 체중, BMI, 체지방, 허리/엉덩이 둘레 및 혈청 유리 지방산 농도가 상당히 감소했습니다.
효능 2. 항암
이란 테헤란의과대학 소속 카하니 박사팀의 <인체 유방암세포주 MCF-7에 대한 히비스커스 수용액 추출물의 선택적 세포 독성 및 세포 자살 유도 활성>에 따르면 유방암 세포(MCF-7)에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투여하여 세포 생존율을 분석한 결과 유방암 세포의 성장이 50%나 억제됐습니다.
효능 3. 혈압 조절
민족약학회지에 기재된 <본태성 고혈압 증상에 대한 신맛의 차(히비스커스 로젤)의 효능>에 의하면 본태성 고혈압 환자 54명에게 히비스커스차를 복용시켰더니 확장기 혈압이 10.7%나 감소하였고 수축기 혈압도 11.2%나 줄어들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방면으로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히비스커스는 관련 제품을 이용하면 쉽고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루 날림이 있어 복용이 불편한 유기농히비스커스분말 제품보다, 분말을 뭉쳐 만든 ‘환’ 형태의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더 많은데, 앞서도 이야기했듯 제품별로 품질 차이가 크고 그 중에선 먹으나 마나 한 것도 있기 때문에 세세하게 비교해봐야 합니다. 판매율이 가장 높은 환을 기준으로 하나하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CHECK 01 :: 건조방식
제일 먼저 살펴볼 것은 영양분 함량에 영향을 주는 ‘건조방식’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열풍건조방식’을 사용하지만 이 과정에서는 높은 열이 사용되는 탓에 열에 약한 영양성분들이 손실될 수 밖에 없습니다.
대한 암예방학회지에 게재된 <가열 처리에 의한 케일 녹즙의 영양기능성분 및 in Vitro 항암 효과의 변화>에 따르면 케일 생녹즙에 열을 가한 뒤 영양성분의 함량을 분석한 결과 비타민C가 66% 이상 파괴되었고 유산균은 100% 파괴됐습니다.
열풍건조방식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동결건조방식’인데, 이는 원물을 -40℃ 이하의 저온에서 동결시켜 건조하기 때문에 물리적, 화학적 변화가 극히 적어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건조 방법에 따른 생식 원료의 이화학적 특성 및 기능성 성분의 변화(2006)>을 참고하면 동결건조한 생식 원료는 열풍건조 원료와 비교 비타민C가 70%, 베타카로틴은 72%나 많은 등 영양분 함량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건조방법에 따른 아로니아 열수 추출물의 항산화 성분 함량 및 항산화 활성>에 따르면 동결건조추출물은 열풍건조추출물보다 안토시아닌 함량이 무려 200%나 높았습니다.
이처럼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되고 영양성분이 파괴된 제품은 먹을 필요가 없으므로, 히비스커스환을 구입할 때에도 열풍건조 제품이 아닌 동결건조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 CHECK 02 :: 분말입자크기
히비스커스환은 히비스커스분말을 둥글게 뭉쳐 만드는데, 이때 쓰인 분말이 미세분말일 경우 체내 흡수율이 더욱 증대됩니다.
<원적외선 건조 및 미세분말화에 의한 양파의 물리∙이화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2012)>에 따르면 식품 소재 분말의 입도를 감소시키는 것은 분말 표면의 구조를 변화시키며 체내 흡수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식품과학기술지에 게재된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분말의 효과>를 살펴보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분말화 시킨 결과 팽윤성, 흡유력, 아질산염 이온 흡수력이 1.5배나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체내 흡수율을 높이고 영양분을 더욱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선 사용된 분말이 미세분말인지도 세세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 CHECK 03 :: 부형제
보통 환의 모양을 둥글게 잡아주고 분말 간 결합력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점성이 강한 찹쌀, 전분 등의 부형제를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기술의 개발로 이러한 부형제를 쓰지 않고도 환을 만드는 업체가 있습니다. 이 경우, 찹쌀 등이 들어갈 자리에 영양분을 채워 넣어 영양분의 함량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같은 조건이라면 찹쌀, 전분 등의 부형제를 쓰지 않은 것이 더 낫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시중 제품들은 건조방법, 분말입자, 부형제 등에 따라 품질 차이가 큰데 잘 팔리는 몇몇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 등이 해당 기준을 모두 충족했습니다.
다이어트를 비롯, 건강 관리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히비스커스’.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복용하기 위해선 번거롭더라도 제품별 품질은 꼼꼼하게 비교해봐야 한다는 점 다시 한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에어프라이기 제품별 품질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똑똑한 엄마의 삶’ 블로그 글 “유기농히비스커스분말 제품 고르는 기준 <불만제로UP>” 중에서